스포츠는 TV, 라디오, 언론과 같은 기존 미디어와 비교할 수 없는 후원자 혜택을 보장하며 매일 전 세계 시청자에게 도달하는 성공적인 매체입니다. 이것은 또한 전 세계의 주요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모든 형태와 표현의 스포츠에 전념하는 시간의 증가와 고객에게 판촉 활동에 스포츠를 사용하도록 제안하는 전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의 수에 의해 확인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포츠는 전통적 문화 및 언어적 장벽을 허무는 능력이 독특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경쟁력 있고 창의적이며 유익한 비즈니스 제품입니다.
– 브랜드 인지도 상승
– 브랜드 프로필 변경
– 브랜드/제품 강화
– 세계적인 제품 인지도 창출
– 새로운 시장 부문 유치
– 유통망 확대
스포츠의 인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스포츠 이벤트 중 가장 화려하고 때로는 영웅적인 이벤트인 모터바이크 월드 챔피언십(Motorbike World Championship)의 일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005년 MotoGp는 수치, 출석 및 투자 조회수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 5대륙 15개국 17개 그랑프리
– 모터바이크 월드 챔피언십에 관한 TV 프로그램이 207개국에서 방송되었습니다 – 국가-
– 3,790시간 이상의 TV 방송 시간
– 2억 7600만 가구 도달
– 그랑프리 생중계 기준 184개국 누적 시청수 52억9000만
– 그랑프리당 평균 시청 관객수 3억 1,100만
– 서킷 평균 관중 120,000명, 최고 237,000명
– 전체 출석인원 약 2,034,000명
(출처: Dorna Sport S.L., 2005년 검토)
그게 다가 아닙니다! 스포츠를 정말 좋은 마케팅 도구로 만드는 것은 스포츠가 자신의 브랜드 및 제품 가치를 분야 자체의 가치와 연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후원 형식과 모델은 끊임없이 진화합니다 스포츠중계 . 첫 번째이자 가장 “고전적인” 모델은 스폰서가 이미 생성된 패키지를 구매하고 이벤트의 마지막 단계에 참여하는 “스폰서십 구매 모델”입니다.
다음 단계는 최신 버전인 “Sponsorship Make Model”입니다. 스폰서는 이벤트 생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개념에 참여하고 자체 목표와 가치에 따라 조직합니다. 적절하게 조정되면 이 모델은 소비자에게 의미가 풍부한 순간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성공적인 모델입니다. 이것이 전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가 종종 이러한 종류의 계획을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시나리오는 현재 스폰서가 이벤트와 연결된 전체 범위의 활동을 관리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스포츠 기반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할 수 있는 “후원 생성 및 관리 모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후원 모델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는 Red Bull에서 제공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활동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다양한 스포츠에서 작은 후원 패키지를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접근 방식은 이전에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에서 볼 수 있었던 것과는 달랐습니다. Red Bull은 헬리 스키, 터보건 또는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는 것과 같은 익스트림 분야의 거칠고 미친 세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스포츠 관련 혜택을 테스트할 수 있었고 스포츠 관련 요소 덕분에 기억되기 시작했습니다.